본문 바로가기
무지개육아

목가누기, 뒤집기 그리고 배밀이

by 다중이엄마 2023. 7. 21.
반응형

5개월쯤 되어가니 둘째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졌어요. 목 가누고, 뒤집고 이제는 배밀이까지 해요. 배밀이까지 할 수 있으니 어느새 탐험가가 되어 집안을 돌아다닌답니다. 이 과정들을 한번 정리해 보았어요.

 

1. 목가누기

  목 가누는 시기는 생후 3~6개월 사이라고 합니다. 혹시라도 6개월이 지났는데 목을 완전히 가누지 못한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셔야 해요. 아기의 목 가누기를 위해서는 '터미타임'이 많은 도움이 되는데, 터미타임을 통해서 엄마아빠와의 애착형성에도 도움이 되니 자주 해주세요.

◎ 터미타임이란? 아기를 엎드린 상태에서 아기 스스로 고개를 들고 버티는 훈련이에요. 등과 목 등 상체 근육이 발달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목 가누는 시기가 더 빨리 올 수 있게 해요.

◎ 언제부터? 대부분 5~6개월에 시작하지만 이르면 3개월부터 시작하는 경우도 있어요. 아기의 발달에 맞춰서 진행해 주세요.

◎ 어떻게? 처음에는 엄마아빠의 배 위에서 시작해 주세요. 그리고 초기에는 20~30초 미만으로 해주시고, 점점 시간을 늘려주세요. 

◎ 장점은? 터미타임을 통해 아기의 시야가 넓어져서 시각 발달에 도움을 주고, 배앓이 방지에도 도움을 줘요. 그리고 활동량이 많아지다 보니 잠투정도 줄어들 수도 있답니다. 

 주의사항! 푹신한 침대나 소파 또는 딱딱한 바닥은 가능하면 피해 주세요. 질식이나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엄마아빠의 배 위에서 해주시고, 익숙해지면 침대나 바닥에서 하돼 그래도 옆에서 봐주어야 돼요. 그리고 초반에는 30초 미만으로 하시다가 점점 시간을 늘려주세요.

목 가누기 시작하면서 눈 맞추는 것도 쉬워졌어요

2. 뒤집기

 이르면 생후 3~4개월이지만 7개월이 지나서 뒤집는 아기도 있어요. 첫째는 3개월이 지나서 뒤집기 시도를 했고, 둘째는 3개월 전에 뒤집었어요. 아기들마다 발달의 차이가 있으니깐 느리다고 해서 조급해하거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아기가 뒤집기 위해서는 목과 등의 상체근육이 발달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터미타임을 해주거나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물건으로 뒤집기를 유도해 주는 것도 도움이 돼요. 자유자재로 뒤집을 수 있다면 '뒤집기지옥'이 시작돼요. 뒤집기 힘들어서 울고, 뒤집었는데 되집기가 안돼서 울고!(기저귀도 밴드형에서 팬티형으로 바꾸면 조금 편해질 거예요)

주의사항! 아기는 잠을 잘 때도 뒤집기를 시도해요. 무거운 이불로 덮어주거나 뒤집기 방지 쿠션 사용한다면 뒤집기로 인해 우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고, 질식의 위험도 방지할 수 있어요. 뒤집기 할 때도 푹신한 침대나 소파 또는 딱딱한 바닥보다 매트 위에 놔두는 게 안전해요. 무엇보다 아기 혼자 두어서는 안 돼요. 

처음에는 옆으로 쓰러지는 경우가 잦았어요

 

열심히 연습한 덕분에 중심을 잡을 수 있어요

 

3. 배밀이

 뒤집기를 할 수 있게 되면 아기는 곧 배밀이를 시도해요. 배밀이는 배를 바닥에 댄 상태에서 팔과 다리로 몸을 앞뒤로 움직이는 것을 말해요. 평균적으로 6~8개월에 시작하지만 이 단계를 건너뛰고 기는 아기도 있답니다.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아기와 가까운 곳에 놔두고 아기가 잡도록 유도해 준다면 배밀이를 하려고 시도할 거예요. 아기는 배밀이를 통해서 집안을 탐험해요. 자유롭게 집안을 탐험하면서감과 자신감을 얻는다고 해요. 그리고 배밀이를 통해 근육 성장을 촉진시켜서 그다음 성장을 위한 준비를 해요. 

주의사항! 실내는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해요. 아기는 호기심이 왕성해져서 무엇이든 입안으로 넣으려고 해요. 그래서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 주시고, 위험한 물건이 있는지 자주 확인해서 치워주세요. 그리고 날씨가 추운 날에는 바닥이 따뜻하게 해 주시고, 침대나 소파 위에 혼자 두어서는 안 돼요. 

궁금한 거는 만져봐야 해요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는 '언제 태어날까?'라고 궁금했고, 태어난 후에는 '언제 목가누지?', '언제 뒤집을까?' 등등 궁금했어요. 하지만 태어나고, 목 가누고, 뒤집고 그리고 배밀이까지 하는 것을 보니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갔어요. 두 아이를 키웠지만 아기가 성장하는 것을 보면 매번 새롭고, 너무 신기해요. 지금은 당연히 할 수 있는 것들이 아기들에게는 큰 도약이고, 그 도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아빠의 칭찬과 응원일 거예요. 아기가 성장할 수 있도록 엄마아빠가 끊임없는 응원과 칭찬해주세요.

반응형

댓글